영화팀이 전주국제영화제 견학을 다녀왔습니다.

작성자
김 학민
작성일
2024-05-08 11:18
조회
66
올해 영화팀에서 전주국제영화제에 견학을 다녀왔습니다.

영화 수업 학사 일정을 편성하면서부터 미리 잡고 준비했었습니다.

 

목적은 두 가지였습니다.

첫 번째, 더 넓은 무대와 더 많은 사람들을 만나보는 것.

'영화'라는 단어 아래 모인 사람들 틈에서 그 열정을 느껴보는 것.

 

두 번째, 우리만의 영화에서 더 많은 이들의 영화를 만들어보는 것.

당장은 아니지만 우리 학교에서 만든 영화도 언젠가 영화제에 출품을 할 수 있지 않을까요?

현장에서 출품된 작품들을 한 번 보는 것만큼 큰 배움은 없을 것입니다.

 

2024년 5월 2일 이른 아침. 영화팀은 전주로 출발했습니다.

영화의 거리에 도착해 보니 꽤 많은 사람들이 보였습니다.



영화의 거리

 

워낙 한 편을 모두 함께 들어가서 보자고 계획을 하고 갔지만 거의 매진이었습니다.

평일 낮이고 출품작들만 상영하니까 한산하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아니었지요.

그래서 우리는 시간대에 맞는 각 영화별로 나누어 티켓을 구매했습니다.

<한국 영화 단편선>, <숱타나의 꿈>, <지상의 시>, <시리아 수영선수 사라>

이렇게 네 편으로 나누어 각 상영관으로 입장했습니다.

상업영화와는 다르기 때문에 다소 난해하거나 지루하기도 했을 겁니다.

하지만 이런 경험이 다양한 시선을 갖출 수 있도록 해줍니다.

 

수원으로 돌아온 후 학생들에게 영화제 후기를 받았고, 아래 몇 가지 내용을 나누고자 합니다.

 



<지상의 시>

1. 자신이 본 영화의 줄거리를 요약해 주세요.

어떠한 불합리함에 맞서는 9개의 이야기로 이루어져 있다. 출생신고부터 강아지를 찾는 할머니까지 다양한 사람으로 이루어져 있다.

 

2. 자신이 생각하는 영화의 주제(메시지)는 무엇이었나요? 

삶의 시작부터 끝까지의 불합리에 맞서는 사람들의 태도를 표현한 것 같다.

 

3. 자신이 본 영화에 대한 총평(연기, 구도, 연출, 배경 음악 등 자유롭게 기술)

구도는 카메라의 시점이 고정이라 조금 힘들었다. 배우들의 연기는 좋았는데 고정된 시점에 다른 대상의 목소리만 들리는 데도 상황이 잘 느껴지는 부분이 마음에 들었다. 처음에 도시를 롱테이크로 낮부터 밤까지 찍는 부분이 있었는데 너무 길어서 불편한 느낌이 들었다.

 



<시리아 수영선수 사라>

1. 자신이 본 영화의 줄거리를 요약해 주세요.

시리아 출신인 수영선수 사라가 주요인물이다. 사라는 인도주의자였지만 범죄를 저질렀다는 이유로 범죄주모자로 지목을 받는다. 사라의 동생도 수영선수여서 올림픽 수영선수로 출전하는 동안, 사라는 25년 징역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을 다큐로 풀어낸 영화인 것 같다.

 

2. 자신이 생각하는 영화의 주제(메시지)는 무엇이었나요? 

난민, 이민자들이 어떤 상황에 처해있고, 어떤 삶을 살아가는 모습, 난민, 이민자들, 아랍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을 조금이라도 깰 수 있으면 좋겠다는 메시지를 감독이 전해주는 것 같았고, 전체적인 주제는 난민, 이민자인 것 같다.

 

3. 자신이 본 영화에 대한 총평(연기, 구도, 연출, 배경 음악 등 자유롭게 기술)

다큐 형식으로 찍은 영화여서 전체적인 흐름이 자연스러웠던 것 같고, 인물의 기분에 따라 배경음악 소리가 고조되거나 하는 부분이 있었던 것 같은데, 그런 부분에서 인물의 감정(기분)을 잘 파악을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었나 싶었다. 구도나 화면은 좀 흔들리는 부분이 있어서 조금 혼잡한 부분은 있었던 것 같고, 구도는 전체적으로 나름 좋았던 것 같다. 영화의 배경이 이민자, 난민 이야기를 다루어 만든 영화라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 같은 것들을 조금이라도 바꿀 수 있는 것 같다. 이번에 이 영화를 보며 난민들의 삶 같은 것들을 잘 풀어내지 않았나 싶다.



<시리아 수영선수 사라>

1. 자신이 본 영화의 줄거리를 요약해 주세요.

수영선수인 사라가 위험에 빠진 배를 동생, 엄마와 함께 구출해 아주 아주 유명해진다. 무려 세 시간 동안 배를 물 속에서 밀어 사람들을 구출한다. 하지만 정부에서 사라를 감옥에 넣어버린다. 착한 일을 했다는 죄로 말이다. 그래서 사라가 보석이 되고 그 일상을 보여준다. 사라가 얼마나 억울한지도 보여준다.

 

2. 자신이 생각하는 영화의 주제(메시지)는 무엇이었나요? 

일단 영화의 주제는, 제목이 '시리아 수영선수 사라'인데 이스라엘이 시리아 사람들의 땅을 빼앗아 사람들의 힘든 일상과 억울함을 보여주는데, 그게 이 영화의 주제인 것 같다. 마지막 쯤에 사라가 한 방송에 나와서 말을 했다. 아마 행동하라고 했던 것 같다. 가만히 있지 말고 일어나 싸우라는 말을 했는데 그것 또한 메시지였던 게 아닐까 싶다.

 

3. 자신이 본 영화에 대한 총평(연기, 구도, 연출, 배경 음악 등 자유롭게 기술)

'시리아 수영선수 사라'는 스토리가 있는 영화라기보다는 다큐멘터리 같았다. 앞에서 말했듯이 시리아 전쟁에 대한 것을 사라ㅡㄹ 통해 보여준다. 그래서 연기는 잘 모르겠고 구도에 관한 걸 잘 모르는데, 내가 보기엔 굉장히 보기 좋게 잘 찍은 것 같다. 가끔 사람이 걸어가는 뒷모습을 찍을 때가 있었는데, 그때 카메라가 많이 흔들려서 어지러웠던 적이 있다. 일부러 그랬을진 몰라도 보는 입장에서는 좀 불편했다. 배경음악도 거슬리지 않고 좋았다. 전체적으로 영화가 나한테는 이해하기 어려웠고 재미가 없었다. 그리고 자막이 아래에 가로로 깔린 게 아니라 옆에서 세로로 깔려서 그게 너무 불편했다. 자막을 읽고 있으면 장면이 넘어가 버려서 많이 불편했다.



 

당일로 바쁘게 다녀온 일정이었지만,

이야기를 만들고 영화로 만드는 입장에서 다양한 영화와 사람들을 마주칠 수 있었습니다.

이후에도 학생들이 더 넓게 경험하고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기를 바랍니다.

 

전체 0